바람핀 배우자를 상대로 이혼소송 잘 하는 방법 > 이혼·가사소송 | 대한민국대표로펌 - 로밴드
본문 바로가기

법무법인 강현

대한민국 법무법인
강현 KANG HYUN
(구) 법무법인 한서


우수한 변호사들로 최상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로펌입니다.
이혼·가사소송

법률상담 1:1 바로상담하기 010-6275-1386
이혼·가사소송
바람핀 배우자를 상대로 이혼소송 잘 하는 방법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23-11-29 18:29 조회 : 351회 좋아요 : 30건

본문

바람핀 배우자를 상대로 이혼소송

한국의 민법은 부부의 일방이 부정한 행위를 한 경우, 다른 일방은 이혼을 청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민법 제840조 제1호). 부정한 행위에는 간통, 외도, 동거, 성매매 등이 포함됩니다.

바람핀 배우자를 상대로 이혼소송을 제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혼소장

혼인관계증명서

배우자의 부정한 행위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자료(사진, 동영상, 카카오톡 대화, 문자메시지 등)
이혼소송은 가정법원에서 진행됩니다. 이혼소송의 소장에는 당사자와 소송의 목적, 청구취지, 청구원인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배우자의 부정한 행위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증거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혼소송은 재판을 거쳐 판결이 내려집니다. 판결이 확정되면 배우자와 이혼하게 됩니다.


상간자 상대로 손해배상

상간자는 부정한 행위로 인해 배우자의 배우자라는 지위를 침해하고, 혼인관계를 파탄에 이르게 한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상간자는 배우자에게 손해배상을 할 의무가 있습니다.

상간자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손해배상청구서

혼인관계증명서

배우자의 부정한 행위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자료(사진, 동영상, 카카오톡 대화, 문자메시지 등)
배우자의 정신적 손해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자료(상담기록, 진단서 등)
손해배상청구서에는 당사자와 소송의 목적, 청구취지, 청구원인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배우자의 부정한 행위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증거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배우자의 정신적 손해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상담기록이나 진단서 등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손해배상청구는 민사소송으로 진행됩니다. 민사소송은 법원에서 진행되며, 재판을 거쳐 판결이 내려집니다. 판결이 확정되면 상간자는 배우자에게 손해배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바람핀 배우자를 상대로 이혼소송과 상간자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시 유의사항

이혼소송과 손해배상 청구는 별개의 소송입니다. 따라서 이혼소송을 진행하더라도 상간자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혼소송과 손해배상 청구를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혼소송과 손해배상 청구를 진행할 때에는 증거자료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혼소송과 손해배상 청구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핀 배우자를 상대로 이혼소송과 상간자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시 절차

증거자료 확보
소장 작성
소송비용 납입
소장 접수
소장 송달
준비서면 제출
변론기일 진행
판결 선고
판결 확정
손해배상금 청구

바람핀 배우자를 상대로 이혼소송과 상간자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시 소요기간

이혼소송과 손해배상 청구의 소요기간은 사건의 난이도와 증거자료의 확보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이혼소송은 1년 정도 소요되며, 손해배상 청구는 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