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의대생 사망 손해배상 산정 기준 사례 > 교통사고 | 대한민국대표로펌 - 로밴드
본문 바로가기

법무법인 강현

대한민국 법무법인
강현 KANG HYUN
(구) 법무법인 한서


우수한 변호사들로 최상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로펌입니다.
교통사고

법률상담 1:1 바로상담하기 010-6275-1386
교통사고
교통사고 의대생 사망 손해배상 산정 기준 사례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24-03-14 14:39 조회 : 94회 좋아요 : 30건

본문

의대생 교통사고를 1심에서 일반 일실수입을 일반 대졸 이상 전 직종 평균 소득으로 산정에 대한

대법원 판결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교통사고 손해배상 대법원 2021. 7. 15. 선고 2016다260097 판결 사건 요약
 
의대생 사망, 일실수입 어떻게 산정할까? 대법원 판결과 설명

1. 사건 개요

피해자 갑: 의과대학 본과 3학년 재학 중 교통사고로 사망
피해자의 일실수입 산정 기준과 방법에 대한 논쟁

2. 대법원 판결 요지

불법행위로 사망한 피해자의 일실수입 산정 기준
피해자가 사고 당시 종사하던 직업의 소득을 기준

피해자가 사고 당시 일정한 직업의 소득이 없다면:
일반노동임금을 기준
특정 기능, 자격, 경력으로 장차 높은 소득을 얻을 개연성이 있다면 그 통계 소득을 기준
의대 등 전문직 양성 대학 재학 중 사망: 장차 전문직으로서 소득을 얻을 개연성이 있는지 판단
피해자 개인 경력, 전문직 졸업생 진로, 취업률 등을 고려

3. 판결 요지 상세 설명

피해자의 개인적인 경력
연령, 재학 기간, 학업 성과, 전공 학과, 자격 취득 가능성 등을 고려
전문직 양성 대학 졸업생의 상황
졸업 후 진로, 취업률 등 사회적ㆍ경제적 조건을 기초로 판단

4. 본 사건의 문제점

원심판결: 갑의 일실수입을 일반 대졸 이상 전 직종 평균 소득으로 산정
대법원 판결: 갑이 의사로서 높은 소득을 얻을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
원심판결은 갑의 개인적 경력과 전문직 졸업생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법리오해




교통사고 손해배상 판시사항

[1] 불법행위로 사망한 피해자의 일실수입 산정 기준 / 의과대학 등과 같이 전문직을 양성하는 대학에 재학 중인 피해자가 장차 전문직으로서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상당한 개연성이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

[2] 의과대학 본과 3학년 재학 중 교통사고로 사망한 갑의 일실수입 산정 기준과 방법이 문제 된 사안에서, 갑이 장차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사국가고시에 합격하여 의사로서 종사할 상당한 개연성이 인정된다고 볼 여지가 있는데도, 갑의 일실수입을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보고서의 대졸 이상 전 직종 평균소득을 기준으로 산정한 원심판결에 법리오해의 잘못이 있다고 한 사례

교통사고 손해배상 판결요지

[1] 불법행위로 사망한 피해자의 일실수입은 원칙적으로 불법행위로 손해가 발생할 당시에 피해자가 종사하고 있던 직업의 소득을 기준으로 산정해야 한다. 피해자가 사고 당시 일정한 직업의 소득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 수입상실액은 보통사람이면 누구나 종사하여 얻을 수 있는 일반노동임금을 기준으로 하되, 특정한 기능이나 자격 또는 경력을 가지고 있어서 장차 그에 대응한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상당한 개연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 통계소득을 기준으로 산정할 수 있다. 이 경우 의과대학 등과 같이 전문직을 양성하는 대학에 재학 중인 피해자가 장차 전문직으로서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상당한 개연성이 있는지 여부는 피해자의 연령, 재학 기간, 학업 성과, 전공 학과, 전문직을 수행하기 위한 자격의 취득가능성 등 피해자의 개인적인 경력은 물론 전문직을 양성하는 대학 졸업생의 졸업 후 진로, 취업률 그 밖의 사회적ㆍ경제적 조건을 모두 고려하여 경험칙에 따라 개별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2] 의과대학 본과 3학년 재학 중 교통사고로 사망한 갑의 일실수입 산정 기준과 방법이 문제 된 사안에서, 피해자가 전문직을 양성하는 대학에 재학 중 사망한 경우 전문직으로서 소득을 얻을 상당한 개연성이 인정된다면 전문직 취업자의 일반통계에 의한 수입의 평균 수치를 기초로 일실수입을 산정해야 하므로, 일반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과 달리 볼 필요가 있고, 갑이 장차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사국가고시에 합격하여 의사로서 종사할 상당한 개연성이 인정된다고 볼 여지가 있으므로 갑의 연령, 재학 기간, 학업 성과, 전공 학과, 전문직을 수행하기 위한 자격의 취득가능성 등 피해자의 개인적인 경력은 물론 전문직 양성 대학 졸업생의 졸업 후 진로, 취업률 그 밖의 사회적ㆍ경제적 조건을 기초로 갑이 전문직으로서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상당한 개연성이 있는지를 심리하여 일실수입 산정의 기초가 되는 소득을 정했어야 하는데도, 갑의 일실수입을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보고서의 대졸 이상 전 직종 평균소득을 기준으로 산정한 원심판결에 법리오해의 잘못이 있다고 한 사례.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피고, 피상고인】 디비손해보험 주식회사(변경 전 상호: 동부화재해상보험 주식회사)

【원심판결】 서울중앙지법 2016. 10. 7. 선고 2016나33539 판결

【주 문】

원심판결 중 일실수입 손해에 관한 원고들 패소 부분을 파기하고, 이 부분 사건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환송한다. 나머지 상고를 모두 기각한다.

교통사고 손해배상 이 유

상고이유(상고이유서 제출기간이 지난 다음 제출된 상고이유보충서는 이를 보충하는 범위에서)를 판단한다.

1. 사실관계

원심판결이 인용한 제1심판결 이유에 따르면 다음 사실을 알 수 있다.

가. 소외 1은 2014. 9. 7. 혈중알코올농도 0.170%의 술에 취한 상태로 차량을 운전하여 천안시 (주소 생략)에 있는 도로를 지나가다 횡단보도를 건너던 소외 2를 충격하였고, 그로 인해 소외 2는 2014. 9. 18. 사망하였다(이하 ‘이 사건 사고’라 한다).

나. 원고들은 소외 2의 부모이고, 피고는 소외 1이 운전한 차량에 관하여 자동차종합보험계약을 체결한 보험자이다.

다. 소외 2는 이 사건 사고 당시 만 24세 5개월 남짓의 연령으로 ○○대학교 의학과 본과 3학년에 재학 중이었다.

2. 전문직 양성 대학에 재학 중인 피해자의 일실수입 산정 기준과 방법

가. 교통사고 손해배상 불법행위로 사망한 피해자의 일실수입은 원칙적으로 불법행위로 손해가 발생할 당시에 피해자가 종사하고 있던 직업의 소득을 기준으로 산정해야 한다. 피해자가 사고 당시 일정한 직업의 소득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 수입상실액은 보통사람이면 누구나 종사하여 얻을 수 있는 일반노동임금을 기준으로 하되, 특정한 기능이나 자격 또는 경력을 가지고 있어서 장차 그에 대응한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상당한 개연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 통계소득을 기준으로 산정할 수 있다(대법원 1992. 3. 10. 선고 91다27044 판결 참조). 이 경우 의과대학 등과 같이 전문직을 양성하는 대학에 재학 중인 피해자가 장차 전문직으로서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상당한 개연성이 있는지 여부는 피해자의 연령, 재학 기간, 학업 성과, 전공 학과, 전문직을 수행하기 위한 자격의 취득가능성 등 피해자의 개인적인 경력은 물론 전문직을 양성하는 대학 졸업생의 졸업 후 진로, 취업률 그 밖의 사회적ㆍ경제적 조건을 모두 고려하여 경험칙에 따라 개별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나. 교통사고 손해배상 원심은 이 사건 사고로 인한 피고의 손해배상책임을 인정하고 2014년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보고서의 대졸 이상 학력을 가진 25~29세 남자 전 경력자의 전 직종 월 평균소득을 기준으로 소외 2의 일실수입을 산정하였다. 그 이유로 ‘학생과 같이 불법행위 당시 일정한 수입이 없는 피해자의 장래 수입상실액은 일반노동임금을 기준으로 하여야 하고, 피해자의 학력이나 경력 등을 참작하여 그 수입을 책정할 수 없다. 다만 장차 피해자의 수입이 증가될 것임이 상당한 정도로 확실시되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이를 참작할 수 있다. 소외 2가 졸업 후 의사로서 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보기 부족하다.’는 사정을 들었다.

다. 원심판결 이유에 따르면 다음 사실을 알 수 있다.

교통사고 손해배상 소외 2는 사고 당시 ○○대학교 의학과 본과 3학년 2학기에 재학 중이었다. 예과 2년간 학점 평균은 3.16, 본과 3학년 1학기까지 본과 학점 평균은 3.01로 비교적 양호한 성적을 거두었다. 소외 2와 같이 위 의과대학에 입학하여 유급이나 휴학 없이 본과 3학년 2학기까지 등록한 학생의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의사국가고시 합격률이 92~100%였다.

라. 이러한 사실을 위에서 본 법리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판결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

소외 2와 같이 피해자가 전문직을 양성하는 대학에 재학 중 사망한 경우에 전문직으로서 소득을 얻을 상당한 개연성이 인정된다면 전문직 취업자의 일반통계에 의한 수입의 평균 수치를 기초로 일실수입을 산정해야 하므로, 일반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과 달리 볼 필요가 있다.

교통사고 손해배상 소외 2는 장차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사국가고시에 합격하여 의사로서 종사할 상당한 개연성이 인정된다고 볼 여지가 있다. 따라서 원심으로서는 전문직 양성 대학에 재학 중 사망한 피해자 소외 2의 연령, 재학 기간, 학업 성과, 전공 학과, 전문직을 수행하기 위한 자격의 취득가능성 등 피해자의 개인적인 경력은 물론 전문직 양성 대학 졸업생의 졸업 후 진로, 취업률 그 밖의 사회적ㆍ경제적 조건을 기초로 피해자가 전문직으로서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상당한 개연성이 있는지를 심리하여, 일실수입 산정의 기초가 되는 소득을 정했어야 한다.

그런데도 교통사고 손해배상 원심이 소외 2의 일실수입을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보고서의 대졸 이상 전 직종 평균소득을 기준으로 산정한 것은 일실수입 산정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아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 이를 지적하는 원고들의 상고이유 주장은 정당하다.

3. 위자료 액수 산정

불법행위로 입은 정신적 고통에 대한 위자료 액수에 관해서는 사실심법원이 여러 사정을 참작하여 그 직권에 속하는 재량에 따라 이를 확정할 수 있다(대법원 1999. 4. 23. 선고 98다41377 판결 등 참조).

원심은 이 사건 변론에 나타난 여러 사정을 고려하여 원고들에 대한 위자료 액수를 정하였다. 원심판결 이유를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판결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이 위자료 산정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는 등으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없다.

4. 결론

교통사고 손해배상 원심판결 중 일실수입에 관한 원고들 패소 부분을 파기하고 이 부분 사건을 다시 심리ㆍ판단하도록 원심법원에 환송하며, 나머지 상고를 모두 기각하기로 하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노정희(재판장) 김재형(주심) 안철상 이흥구

( 출처: 교통사고 손해배상 대법원 2021. 7. 15. 선고 2016다260097 판결 [손해배상(자)]  판례)

로밴드 교통사고전문법무법인 - 교통사고전문변호사,교통사고,합의금,교통사고형사합의,후유증,교통사고입원,교통사고합의,차사고,사망사고,교통사고변호사,음주운전,12대중과실,교통사고합의금,교통사고변호사비용,운전자보험보상,자동차상해,자동차손해배상보장,운전자 보험의 교통사고처리 지원금,자동차실손보험변호사선임비용,산업재해,중대재해,산업재해보상보험,산업재해변호사


#교통사고 형사 합의, 로밴드 법무팀과 함께 안전하게 해결하세요!

1. 급한 상황,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교통사고 형사 합의는 중요한 사건이지만, 급한 상황에 혼자 해결하려고 하면 막막하고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손해사정사 vs 변호사,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
손해사정사는 주로 경제적 손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형사 처벌 가능성이 있는 교통사고 형사 합의에서는 법률 전문성을 갖춘 변호사의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3.  로밴드 법무팀, 당신의 불안을 해결합니다.

선임비 부담(( 후불 )) : 상담을 통해 사건의 복잡성을 파악하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최고의 결과를 제공합니다.
빠른 해결: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건을 해결합니다.
신뢰: 투명하고 정직한 소통으로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합니다.
전문성: 교통사고 형사 합의 분야 전문 변호사들이 담당합니다.
편리함: 온라인 상담 및 비대면 진행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지금 바로 문의하세요!

로밴드 법무팀은 당신의 고민을 해결하고 안전하게 합의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 바로 상담을 신청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로밴드 법무팀과 함께, 당신의 권리를 지키세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